코딩테스트

백준 #1018 체스판 다시 칠하기 node.js 풀이(브루트포스)

우주속공간 2024. 6. 13. 11:46

https://www.acmicpc.net/problem/1018

 

 

문제

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

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번갈아서 칠해져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칸이 검은색과 흰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 있고, 변을 공유하는 두 개의 사각형은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정의를 따르면 체스판을 색칠하는 경우는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맨 왼쪽 위 칸이 흰색인 경우, 하나는 검은색인 경우이다.

보드가 체스판처럼 칠해져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지민이는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잘라낸 후에 몇 개의 정사각형을 다시 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8*8 크기는 아무데서나 골라도 된다.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출력

첫째 줄에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 개수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풀이과정


 

[알고리즘 개념]

 

브루트포스 : 가능한 모든 경우를 시도해보는 방법. 이 문제에서는 NxM 보드의 모든 8x8 부분을 검사해야한다. 

 

[접근 과정]

 

1. 채스판 패턴 정의

 

  • 패턴 1: 좌상단이 'W'인 체스판
  • 패턴 2: 좌상단이 'B'인 체스판

 

2. NxM 보드의 모든 8x8 부분을 검사하여 각 패턴으로 변환하는데 필요한 칠하기 횟수를 계산

  • 8x8 안 부분 검사(안에 존재하는 값과 정의해놓은 채스판 패턴과 비교하여 다르면 칠하기 횟수 증가)
  • 모든 8x8 경우 검사(N-8, M-8값 기준 for문을 돌려서 모든 경우 검사)

3. 칠하기 횟수를 리턴 후 최소 칠하기 값과 비교하여 최소 값 저장

 

const fs = require('fs'); 

const input = fs.readFileSync('/dev/stdin').toString().trim().split('\n');

// 첫 번째 줄에서 N과 M을 읽고 정수로 변환합니다.
const [N, M] = input[0].split(' ').map(Number);

// 보드의 나머지 줄들을 배열로 저장합니다.
const board = input.slice(1);

// 체스판 패턴 생성
const chessPattern1 = [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

const chessPattern2 = [
  'BWBW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

// 칠하기 횟수를 계산하는 함수
function calculatePaint(board, pattern, x, y) {
  let count = 0; // 칠하기 횟수를 저장할 변수입니다.
  
  // 8x8 부분을 검사합니다.
  for (let i = 0; i < 8; i++) {
    for (let j = 0; j < 8; j++) {
      // 보드의 특정 위치와 체스판 패턴을 비교합니다.
      if (board[x + i][y + j] !== pattern[i][j]) {
        count++; // 다르면 칠하기 횟수를 증가시킵니다.
      }
    }
  }
  
  return count; // 해당 8x8 부분을 패턴으로 변경하는 데 필요한 칠하기 횟수를 반환합니다.
}

let minPaint = Infinity; // 최소 칠하기 횟수를 저장할 변수를 무한대로 초기화합니다.

// 모든 8x8 부분을 검사
for (let i = 0; i <= N - 8; i++) {
  for (let j = 0; j <= M - 8; j++) {
    // 각 8x8 부분에서 두 패턴으로 변경하는 데 필요한 칠하기 횟수를 계산합니다.
    const paint1 = calculatePaint(board, chessPattern1, i, j);
    const paint2 = calculatePaint(board, chessPattern2, i, j);
    
    // 최소 칠하기 횟수를 갱신합니다.
    minPaint = Math.min(minPaint, paint1, paint2);
  }
}

// 최종적으로 최소 칠하기 횟수를 출력합니다.
console.log(minPaint);